검색엔진 마케팅이란 무엇이며, 장점과 단점은?

검색엔진 마케팅이란

갈수록 치열한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여러분이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마케팅 방식은 검색엔진을 활용한 유료 광고 입니다. 이 모든 활동을 검색엔진 마케팅이란 용어로 표현하는데요, 오늘은 SEM(검색엔진마케팅)의 명확한 의미와 장 단점에 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검색엔진 마케팅이란 어떤 뜻일까요?

검색엔진 마케팅이란
내가 여기에 있다고 비용을 들여 온라인에 알리는 활동

검색엔진 마케팅이란 인터넷상에서 키워드 광고를 하는 방법 중 하나로 웹사이트나 콘텐츠를 이용해서 잠재고객에게 접근하는 방식인데, 쉽게 설명하면 검색엔진에 비용을 지불하고 브랜드나 웹사이트를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SERF) 상위에 노출하는 활동을 뜻합니다.

최근 들어 모바일 기기의 확산과 더불어 온라인 쇼핑 시장이 커지면서 SEM(검색엔진 마케팅)시장 또한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SEM은 어떻게 진행되는 것인지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의 기본적인 원리는 광고주 혹은 웹사이트 소유자가 SERP(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를 통해 잠재고객 사이에서 웹사이트 또는 브랜드 가시성을 높히고 인지도를 쌓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게 해줍니다.

사람들이 모든 정보를 검색엔진을 이용해 확인하기 시작한 이후부터 검색엔진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영역이 급격하게 됩니다. 하지만 개인이 검색엔진을 마케팅에 활용하려면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지식과 꾸준한 콘텐츠 제작이 필요하기 때문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유료 검색 광고가 효율적이죠.

검색엔진 광고에서 가장 대표적인 방식인 “클릭당 과금”이 생겨난 것은 199년대 후반이지만 실제 이 용어를 처음 사용한 건 2001년부터 입니다. 이후 우리는 자연적으로 이 마케팅 용어와 친숙하게 되었죠.

네이버 파워링크, 파워콘텐츠, 플레이스와 구글 애드센스가 대표적인 유료 검색 광고 형태입니다.

검색엔진 마케팅이란 어떤 장 단점이 있을까요?

검색 광고 장 단점 바로알기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신뢰도를 높이는 데 검색엔진은 매우 유용한 도구이며 온라인 마케팅 분야에서 검색엔진 마케팅(유료 검색 광고)은 서비스나 상품의 가시성을 높이는 데 최적의 솔루션일 수 있습니다.

우선 검색엔진 마케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노출 빈도가 높고, 클릭당 과금방식이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매체로의 확장이 용이하며 다른 채널 대비 신뢰도가 높습니다.
  • 정보성 콘텐츠라는 점에서 브랜드 인지도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효율성이 검증된 방식이라 실패 확률이 낮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 마케팅에도 분명 단점이 존재하는 데, 다음과 같습니다.

  • 부정클릭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경쟁사와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 실시간 모니터링이 어렵고 타겟팅 설정이 제한적입니다.
  •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시장 상황에 따라 초기 비용보다 더 많은 지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클릭당 과금(CPC) 방식은 입찰을 통해 비용이 결정되기 때문에 경쟁이 심해질 경우 해당 키워드는 5만원 이상이 된다고 하니 일반 사업장에서 하루 20명의 새로운 고객을 만들기 위해 지불해야 할 비용은 100% 전환율로 계산해도 100만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검색엔진 마케팅이란

포털은 검색 광고를 통해 수익을 올리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을 원망하기 보다 검색엔진 최적화 관리를 통해 온드 미디어(자사채널)를 활성화하는 방법이나, 고객 세분화를 통한 맞춤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검색엔진 마케팅은 가시성을 높이는 데 최선의 선택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검색엔진 마케팅과 온드 미디어 마케팅의 적절한 분배가 필요할 것입니다.

홈페이지 제작 비용 omg design

검색엔진 마케팅이란 무엇인지와 장 단점을 알아 보았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분야에서
다른 궁금한 부분이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
OMG 디자인 카카오 채널을 이용바랍니다.

이미지 출처표기
모든 이미지는 웹사이트 캔바(Canva)
라이센스를 이용해 발행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