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스마트블록으로 답했다.

네이버가 상위 5% 블로거가 아닌 수 많은 블로거가 바라는 정책으로 변화하는 조짐이 포착됩니다. 늘 그렇듯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들에겐 이슈가 되는 네이버 정책 변화에서 이번 스마트블록 정책과 에어서치 기능은 앞으로 블로그 상위 노출에 있어서 큰 변수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스마트블록 이해하기

이와 같은 상황은 새로 시작하거나 기존에 View 탭 상단을 점유하지 못했던 기존 블로거들에게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기에 그 이유와 스마트블록 상위 노출을 위한 핵심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변화된 정책 스마트블록

스마트블록, 에어서치, CUE;

2022년 네이버는 에어서치 기능을 선보이면서 스마트 블록을 예고했습니다. 그리고 2023년 중순부터 서서히 스마트 블록이라는 공간에 인플루언서나 최적화 블로그가 아닌 다양한 콘텐츠가 노출되기 시작합니다.

또한 통합 검색 결과 페이지가 기존보다 더 다양한 형태로 많은 키워드를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이건 무엇을 의미할까요?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블록 상위 노출

이제 검색자가 굳이 VIEW 탭을 더 볼 필요 없이 통합 검색에서 관련 키워드와 웹사이트 정보까지 확인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찾게 되었다는 것이죠. 결국 VIEW 탭 상위 노출이 지배하던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영역이 분산되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전부터 이러한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 느낀 입장에서 매우 반가운 현상으로 받아들이고 있지만 현재 기득권? 층에 있던 이른바 최적화 블로그들은 방문자 저하를 느끼고 대책을 고민하는 상태죠.

네이버 정책 변화의 이유

네이버 블로그 검색 광고 이미지

우선 네이버가 왜 이렇게 정책을 변화하고 있는지 아무도 알 수 없지만 기존에, 상위에 노출되던 블로그들은 이를 최적화 블로그 죽이기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정말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들은 더 이상 정보 발행을 통해 방문자를 끌고 이를 이용해 목적을 달성하는 작업?을 그만해야 할 것입니다.

필자가 작업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은 자신의 목적을 위한 정보가 아닌 읽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에 집중해야 가치 있는 무언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게 아닌 네이버 블로그 운영은 모두 제 기준에선 마케팅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어떤 일을 할 때 다수의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이 있고, 자신만 이익을 보려는 행동이 있죠.

특별함이 없는 콘텐츠는 외면 받는 시대

블로그나 기타 마케팅 채널 운영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이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무언가 알리기 위함입니다. 그것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려는 목적이든, 그냥 자신의 일상이나 관심 있는 분야 소식을 공유하려는 것이든 알린다는 것은 같습니다.

그런데 그 정보가 가짜거나 독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무의미한 정보라면 자신의 목적은 달성했지만, 그 콘텐츠를 검색해서 본 사람들에겐 도움이 되지 않고, 시간만 낭비한 결과이거나 가짜 소식이나 상품 홍보에 속아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이 그동안 최적화 지수라는 틀 안에서 네이버 상위 검색창을 차지하고 있다가 스마트 블록이라는 훼방꾼을 만나게 되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모든 상위 블로그가 그렇다는 건 아니죠. 분명 하나의 분야에서 인플루언서라는 타이틀을 딸 정도라면 나름대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했을 테지만 어느 순간 그들 스스로 떳떳할 수 없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걸 느낄 것입니다.

그러다 현재 갑자기 뭔가 이상한 것이 다가온다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 블록이 준 기회

제가 생각하는 네이버 정책 변화의 요점은 이것입니다. 가치 없는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는 현상을 완전히 차단할 수 없지만 노력하는 블로거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죠.

즉, 지수가 약한 블로그라도 에어 서치라는 새로운 검색 AI가 사용자 검색 의도에 맞는 콘텐츠만 배포한다면 어떻게든 노출을 해주려는 것이죠. 물론 네이버가 좋은 의도라고 생각하는 기준이겠죠.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가치 기준

따라서 블로그 운영은 이제 정상적인 콘텐츠 제작자가 더 많은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그 기회를 잡느냐 못 잡느냐는 오로지 독자를 고려한 글쓰기를 바탕으로 다양한 요소를 접목해야 하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스니팻을 활용하는 것이죠. 스니펫이란 메타스크립트와 동일한 말로 콘텐츠 내용을 요약한 한 문장을 의미합니다. 네이버가 구글과 다르게 스니펫을 제어할 수 없는 로직이지만 그래도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요약할 수 있다면 스마트블록 노출 확률이 더 높습니다.

또한 표 사용 같은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주제가 A와 B를 비교하는 내용이라면 평범한 텍스트가 아닌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 에디터가 제공하는 표를 사용해 잘 정리하면 스마트 블록 노출이 가능하다고 이미 네이버가 에어서치 개발 단계에서 발표했고 현재 그러한 키워드 상당수가 표를 스니펫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론.....

필자는 온라인 콘텐츠 마케팅을 공부하면서 한 가지를 확실히 알고 있습니다. 이른바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것에서 콘텐츠의 가치가 차지하는 비중이 70%가 넘는다는 것을 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여러분이 믿든 믿지 않든 읽는 독자 수가 적더라도, 가치 있는 콘텐츠가 아니라면 발행하지 않는 게 옳은 방법입니다. 무작정 상위에 노출되는 네이버 블로그 정보를 이제 더 이상 사람들은 믿지도, 바라지도 않습니다.

방문자가 하루 10명이라도 자신이 알리고 싶은 상품이나 서비스 가치를 잘 표현하고 그게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10명의 독자는 반응할 것입니다. 반대로 100명이 광고를 보더라도, 가치 없는 정보를 제공하는 브랜드가 추천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저는 그게 10%가 절대 되지 않을 것이라 믿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네이버 블로그 운영도 상위 노출 기회가 조금은 더 열렸으니 콘텐츠 가치에 더 집중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 과정부터 지켜가면서 추가적인 방법들을 연구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사실 글을 쓰는 디테일이란 각자가 다른 관점이기에 알려 드릴 수 없는 부분이라 도움이 되지 못했던 포스팅일까? 라는 생각도 들지만, 오늘 필자가 이야기한 부분에서 여러분 나름의 인사이트를 얻었기를 바랍니다.

2023 . 12 . 7
에디터 – 민서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