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 배우기 어려울까? “생각할 시간에 시작하기”

오프라인 보다 온라인이 돈이 되는 세상, 그 속에서 당신이 영향력을 갖기 위해 혹은 직업으로 선택하기 위해 웹디자인 배우기 어렵지 않을까?라는 고민을 하고 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것이 시작하기를 선택하든 포기하기를 선택하든 말입니다. 

웹다지인 배우기 시작하는 사람

이 글은 100% 경험을 통해 공유하는 이야기이며, 읽고 난 후 결정은 늘 당신의 몫이지만 제가 시작한 후 알게된 웹다지인 지식이 나에게 어떤 기회를 주었는지 전달하는 것은 분명 당신의 선택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생각하지 말고 시작하세요, 웹디자인 배우기

고민은 100번해도 결과를 알 수 없습니다.

필자는 홈페이지나 블로그 쇼핑몰과 같은 웹사이트를 디자인하는 일을 합니다. 정확히 언제인지 알 수 없지만 스스로 직업을 웹디자이너라 말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스스로도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

물론 제 실력과 관계 없이 제 생각을 말하는 것입니다.

아마 여러분은 웹디자인 배우기 과정 중이거나 현재 시작을 고민하고 있기 때문에 이 글을 읽고 있을 것입니다. 아니면 이미 시작했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거나 그냥 우연히 이 글을 지금 보고 있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이제 결정하세요. 누구의 말도 들을 필요도 없어요.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의 답은 시작하지 않으면 절대 알 수 없는 것이고,  용기가 생가지 않는다면 지금 그런 생각을 깨끗이 잊고 다른 일이나 배움을 찾아보는 게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유일한 길입니다.

다만 한 가지 분명한 건, 당신이 웹다지인 배우기 시작과 동시에 고민하고 망설였던 지난 시간이 무의미하다는 걸 깨달을 수 있습니다.

묻는 것 보다는 확인하는 게 정확하지 않을까요?

사실 웹디자인을 배우면 좋다는 걸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 일은 나이도 중요치 않고, 배울 수 있는 방법도 너무나 다양합니다. 다만 당신이 결정하지 못했기에 이 글을 읽고 고민하는 것 뿐이죠.

어떤 분야라도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건 딱 두 가지 질문에서 답을 찾아야 합니다. 어려울까, 뭐부터 해야할까? 이런 고민은 실패를 부르는 고민이고 성공으로 가는 길은 시작하고 포기하지 않는 것 뿐입니다.

웹다지인 배우기 고민하는 여자

제가 생각할 때, 웹디자인 배우기 혹은 시작하기 핵심은 무작정 따라하기 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당신에게 모든 관련 정보는 살이되고 피가 되지만 점차 유익한 정보와 배우고 싶은 스킬을 스스로 알게 됩니다.

그런데 그것은 누구에게 묻거나 혼자서 아무리 고민해도 알 수 없는 것이죠 그래서 관심과 열정이 있다면 시작하고 포기하지 않는 게 웹디자인을 잘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분야와 같이 전문가 희소성이 있는 곳이라면 도전해볼 가치가 있고 디자이너로 성공할 확률도 높습니다. 사람에 따라 1년 혹은 6개월만에도 현재 크몽이나 숨고에서 재능을 팔고 있는 사람들보다 나은 디자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무작정 따라하는 웹디자인 배우기

보통 사람들은 스스로 경험하지 않은 이야기는 잘 믿지 않는다는 걸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저도 혼자 워드프레스 웹디자인을 시작하면서, 다양한 영상을 보거나 글을 읽을 때, 금방 배울 수 있다거나 누구나 할 수 있다는 말을 지겹도록 들으면서 실제 100% 믿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지금 생각하면 그 말들이 거짓이 아니였단 걸 지금은 잘 알고 있어요. 사실 뭐든 할 수 있게 되면 아무것도 아닌데, 사람들은 지래 겁을 먹고 내가할 수 있을까?라는 쓸데없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합니다.

피그마를 시작해도 좋고, XD를 시작해도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디자인을 배워도 좋고, 아임웹과 같은 쉬운 디자인 도구라도 상관 없습니다, 

누군가 알려주는데로 따라하는 게 웹디자인 배우기 과정입니다. 지금 최상급 웹디자인 실력을 가진 모든 사람들도 그렇게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그들은 잘한 디자인을 따라하며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실력 범위에서 인사이트를 얻습니다.

고수들도 그러한 데, 이제 시작하는 당신에게 딱 맞는 방식은 무작정 따라하는 웹디자인 배우기 아닌가요? 누구도 답을 알 수 없는 질문을 하며 당신이 관심 있는 웹디자인 시작을 왜 미루고 있는지 저는 그게 더 궁금합니다.

워드프레스 웹디자인 시작하기

꼭 워드프레스가 아니라도 좋지만 제가 알고 있는 분야라 웹디자이너가 꿈이라면 워드프레스를 6개월 정도 가지고 놀아보는 걸 추천합니다. 

단 최소 6개월은 하루 2시간 이상 포기하지 않고 워드프레스로 최소한 웹사이트 하나를 구축해 보세요. 어떤 디자인인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끝까지 만들었다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일단 시작해야 한다는 제 이야기를 믿고 망설임 없이 행동으로 옮기면 6개월 후 당신은 혼자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 말을 믿지 않는다면 6년 후에도 당신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설치 조차도 하지 못한다는 걸 당신도 알고 있지 않나요?

한 가지 제안을 할게요. 당신이 제 말을 믿고 시작한 워드프레스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 결과를 만들지 못했다면 6개월 후에 저에게 연락주세요. 책임지고 10일 이내 그 당시 당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스스로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릴 것을 약속 할게요.

혹시 이 글을 여기까지 읽은 당신이 이사람 도대체 하고 싶은 말이 뭐야?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의심은 거두세요.

단지 제가 말하고 싶었던 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시작하지 못하는 이 매력적인 웹디자인 배우기 자체를 고민하고 있을 저와 같은 분에데 도움을 주고 싶었던 것 뿐입니다.

단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끝까지 포지 하지 않고 꾸준하게 노력하는 사람이라면 웹디자인 배울 수 있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려는 모든 일이 그러하듯……

이제 고민은 그만하고, 포기하거나 시작하거나 결정해야 결과를 알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선택합시다.

준비된 솔루션은 여기까지 입니다.

2024.01.30
에디터 – 민서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