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ned Media

온라인 광고의 시작 온드 미디어
정보, 소통, 마니아 구축

온드 미디어 채널이란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자사 채널로 블로그, 홈페이지, SNS, 유튜브까지
다양한 채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파악하고, 브랜드가 그들의 삶을 바꿀 수 있다는 걸 알리세요.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최적화 관계 없이 관리하는 방법

작성자
Omg Design
작성일
2024-10-22 23:57
조회
312


오늘 게시글은 블로그 상위 노출에 관련한 몇 가지 오해를 바로 잡기 위해 준비했어요. 본사가 그동안 여러 업체 블로그를 관리하면서 연구하고 경험한 내용을 정리해 드릴 것이며, 이는 객관적인 사실 보다는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포함 되었다는 걸 고려해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상위노출 지금이 오히려 기회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관련해 최근 스마트 블록에 대해서도 올바른 정보 보다 순전히 주관적인 생각을 통해 공유하는 글이 많아 보입니다.

예를 들어 본사와 관련이 있는 키워드 중,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이라고 검색하면, 2024년 10월 22일 현재 1면 통합 검색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건, 해당 포스팅이 블로그 검색 탭에서 확인하면 상위 10번째 그룹에도 속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죠. 이는 그동안 필자가 주장했던 콘텐츠 가치에 대한 알고리즘의 평가 때문일거라 추측합니다.

물론 이 또한 정확한 증거는 없는 상태지만 한 가지 확실한건, 스마트 블록 키워드 상위에 노출되지 않더라도, 관련성 있는 주제로 꾸준하게 발행한 채널의 콘텐츠는 개별 가치를 평가해 네이버가 통합 검색에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죠.

이는 분명한 사실이며, 네이버 블로그 관리에 있어 최적화 지수가 아닌 채널이 핵심 키워드 검색 결과에 노출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즉, 네이버 블로그 운영을 통해 어려운 키워드를 상위에 노출 하려면 다음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한 글이 작성 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스마트 블록 키워드 분석, 타이틀과 본문의 관련성, 2000자가 넘는 텍스트"

 

스마트 블록 키워드 분석하기

스마트 블록 관련 키워드의 경우 고정된 상태가 아닙니다. 따라서 하나의 채널에서 다양한 키워드로 콘텐츠를 작성하다 보면 우연히 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 까지 기다리기엔  우리에게 시간이 부족하죠.

그래서 제가 제안하는 분석법은 최근 검색어 상승폭을 주시하는 것입니다. 즉 세부 키워드 중 현재 노출되지 않은 키워드라도 자주 발행하는 것입니다. 물론 내용은 조금씩 바꿔서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키워드 분석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한 키워드"는 하나의 핵심 키워드를 검색하면 평균 20개 이상의 세부 키워드가 나타나고 매달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는 데. 이 중 몇 개를 골라 꾸준하게 포스팅을 하는 게 현실적으로 스마트 블록 노출에 가장 유리합니다.

이 처럼 스마트 블록에 현재 떠 있는 키워드를 공략하기 보다는 앞으로 예상 가능한 키워드를 분석해서 미리 선점하는 게, 앞으로 해당 블록을 지속적으로 점유하는 데 유리하죠.

 

블로그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콘텐츠 작성법

상위 노출을 통해 무언가를 알리려는 목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 관리에는 지켜야 할 원칙이 있습니다. 바로 독자의 입장에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많은 블로그 마케터가 이야기하는 가치 있는 콘텐츠의 요체가 바로 이것이죠.

독자가 원하는 내용이 아닌 낚시성 타이틀로 상위에 노출된 콘텐츠는 오히려 방문자 체류 시간을 단축 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런 콘텐츠로는 아무것도 홍보하기 어렵죠.

따라서 타이틀과 본문의 연관성은 절대 원칙이라 할 것입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해서도 이는 반드시 지켜져야 하고요.

팁으로 하나 더 말씀 드리자면 필자의 경우, 제목을 선정할 때 세부 키워드를 많이 넣지 않습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최근 네이버 정책에서 핵심 키워드가 아닌 경우 상위 노출 비율이 많이 줄어든 이유도 있지만 다음 포스팅을 위해 키워드를 아껴두는 측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무래도 자주 사용한 키워드는 노출에 좋은 영향을 주지 않으니까요.

 

글자수는 많을수록 좋은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문제입니다. 저는 이 부분에 관해 이렇게 정의하고 싶습니다. 실제 포스팅을 작성해 본 분들은 이해하겠지만 타이틀에 적합한 본문을 작성하는 데, 1500자 이상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긴 글은 방문자를 오히려 질리게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마져 들죠.

하지만 최소한 1500자 이상을 적어 주는 게 네이버 블로그 관리에서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합니다.

핵심을 앞에 서술하고, 추가적인 주제로 넘어가세요. 물론 전혀 관련이 없는 내용 보다는 자연스럽게 본문에 스며들 수 있도록 이전 글 마지막에 예고한 뒤, 작성하는 방식이죠.

이는 관련성에도 도움이 되고 긴 글을 작성하는 요령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최근 상위 노출되고 있는 대부분 콘텐츠 텍스트 양이 2000자 이상이라는 점인데요,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과 경쟁이라는 입장에서 보면 남보다 작은 텍스트가 결코 유리하지 않으리라는 것은 분명하죠

따라서 상위 노출을 꼭 성공해야 하는 키워드라면 시간을 들여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필요는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과 관련해 필자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게시글이나 정기 칼럼을 통해 스마트 블록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전해 드릴게요.

 

 
전체 0

효과적인 온드 미디어 구축
디자인,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온드 미디어 채널 구축을 위해서는 커스텀 마이징으로 UI, UX 디자인을 구현하며, 검색엔진에 최적화 관리 능력이 필요하죠, 가시성 확보와 실제 마케팅 효과를 위해, OMG DESIGN과 상의하세요.

아이콘

UI/UX 디자인

업종과 용도에 따라 사용자가 원하는 게 다름을 기억하고 이를 고려한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최적화된 온드 미디어 채널 구축을 위해 효과적인 UX 디자인이 무엇인지 아는 웹사이트 제작 업체를 선택하세요.

아이콘

가시성 높은 온드 미디어

온드 미디어 채널의 주요 기능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무도 이러한 정보가 있다는 걸 알지 못한다면 가치 있는 무엇도 의미가 없죠. 이를 가능하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검색엔진 최적화 관리 입니다.

아이콘

확장 가능한 온드 미디어

채널이 활성화되면 점차 방문자가 늘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채널 다각화를 통해 외부 유입량을 늘릴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온드 미디어 채널을 구축하세요.

꾸준한 관리

관리되지 않는 온드 미디어 채널이 활성화 될 수도 없지만 방문자가 유입된 이후에도 꾸준한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 시작한 다양한 채널들이 지금은 자체적으로 수입을 만들고 있는데 그 이유는 꾸준한 관리 덕분입니다.